14

GROUP

GROUP

AdobeXD 에서의 그룹의 의미와 활용

그룹은 객체의 관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룹을 만들고 사용하는 것은 매우 쉽고 뻔하다. 이번 시간에는 AdobeXD 에서의 그룹의 의미와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간단한 이야기 지만 이해해 두면 도움이 될 내용이다.

그룹 만들기와 해체

그룹 만들기 ( Cmd + G )

그룹을 만드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단축키 이다. 이 단축키는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왠만한 프로그램에서 다 통용되니까. 
대게 두개 이상의 객체를 그룹으로 만들 수 있지만 한개의 객체만으로도 그룹을 만들 수 있다. 이 그룹으로 레이어의 폴더링 기능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그룹 해체하기 ( Cmd + Shift + G )

그룹을 해체 하는 것은 그룹을 만드는 것 보다 더 중요하고 더 많이 쓰이게 될 것이다. 그룹 이외에서 Union, Symbol, Repeat Grid 등 그룹화 되어 있는 모든 것을 이 명령 하나로 해체 하기 때문이다.
꼭 기억해야 한다. 

그룹을 만들고 해체하는 방법으로는 상단 메뉴바나 마우스 우클릭으로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단축키를 꼭 외워서 쓰도록 노력하자.

복수의 그룹으로 감싸기

예상했듯이 그룹을 그룹으로 또 그룹으로 계속 감쌀 수 있다. 가능하지만 가능한 여러 단계의 그룹을 만들면 추후 수정 및 관리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적당한 관리 포인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룹의 수정 ( 두번 클릭 )

그룹을 묶인 상태로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고 통합적으로 속성을 바꿀 수도 있다.
다만, 그룹내의 객체를 따로 수정하기 위해서는 그룹을 두번 클릭해서 그룹안으로 들어가서 수정해야 한다. 물론 좌측 레이어 패널에서 객체를 선택한 후 수정할 수도 있다.

그룹의 사용 및 활용

객체의 묶음

일단 기본적으로는 객체의 묶음의 용도로 많이 쓰일것이다. 객체들을 묶어 놓으면 이동하거나 또는 크기를 조정하거나 여러가지 한번에 여러 객체를 콘트롤 하기 편하기 때문에 적당한 객체의 묶음은 작업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과도한 그룹화는 사후 관리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레이어들의 폴더

페이지가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객체는 늘어나고 그 객체 수에 따라 레이어는 함께 늘어나게 된다. AdobeXD 는 가볍고 빠른 장점으로 한장의 워크 스페이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레이어 관리가 큰 이슈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복잡한 프로젝트나 공동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레이어 관리를 잘 해야 팀원들과의 작업을 혼선없이 원할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이어 관리는 매우 중요하게 된다. 그래서 그룹은 레이어 관리 측면에서도 생각해서 공유 전에는 적당하게 그룹화 하고 그룹명 또한 정의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계층 구조로서의 활용

그룹은 계층 구조를 설명하는 방법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룹/그룹 의 방법으로 상하 계층 구조로  사용이 가능 하니 객체가 속하는 그룹과 더 큰 그룹을 정해 놓고 사용하게 되면 공동 작업자들과의 이해가 훨씬 빠를 것이다. 이렇게 그룹을 쓰기 시작하면 반응형 디자인에서도 큰 이점으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적극 활용하기를 권장한다. 

그룹은 매우 필요하지만 매우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만큼 잘 알려져 있고 알고 있고 또 유추 하기 쉽다. 하지만 어떤 기능이든 그 기본 기능만으로 프로그램을 잘 다룬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그룹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XD문서는 좋게 또는 나쁘게 평가 받을 수 있다. 

단, 간단한 개인 작업이나 혼자서 진행하는 작업이라면 그룹의 관리가 꼭 필요한 사항은 아니다. AdobeXD 는 한장의 워크 스페이스와 빠르고 가벼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언제든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AdobeXD Classes

01 . INTROAdobeXD의 대한 소개

02 . INTERFACEAdobeXD의 인터페이스 소개

03 . ARTBOARDSArtboards 에 대한 이해

04 . PANNING & ZOOMING화면 움직이기와 화면 확대 축소

05 . SHAPES도형 그리기와 활용

06 . TEXT문자 쓰기와 활용

07 . PEN TOOL펜 도구의 이용 및 활용

08 . SELECT MOVE RESIZE오브젝트 선택하기, 움직이기, 크기변경하기

09 . STYLING APPEARANCE오브젝트의 면과 선의 색상, 그림자, 흐림 효과

10 . LAYERS레이어 패널의 사용과 관리

11 . DUPLICATE오브젝트 복제의 여러가지 방법

12 . ALIGN & DISTRIBUTE객체의 정렬과 각 객체들간의 공간 분배

13 . UNION두개 이상 객체의 조합 만들기

14 . GROUPAdobeXD 에서의 그룹의 의미와 활용

15 . SYMBOLS심볼 만들기와 응용

16 . REPEAT GRID반복 그리드 사용법과 활용

17 . MASK마스크의 여러가지 사용법

18 . ASSETS PANEL에셋 패널의 사용법과 활용

logo_basic@2x

Copyright © 2018 AdobeXD.info & Bandy garnet.
All Rights Reserved.

E-mail: bandygarnet@gmail.com
Slack: adobexdclass.slack.com